본문 바로가기
Health&Beauty/Health

뇌를 젊어지게 하는 10가지 비법

by Communication 2017. 8. 23.

피부는 겉으로 들어나 있어 늙어가는게 눈에 보이는 반면, 우리 신체의 내부 장기들은 늙어간다는 걸 알면서도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신체 중 핵심부위인 두 뇌가 젊어지면 다른 장기도 젊어지지 않을까요? 뇌를 젊게 만드는 10가지 방법들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정말 간단한 행동요령만으로도 습관이 되면 정말 좋은 행동들이니 참고바랍니다.




1. 무언갈 기억할 때는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좋아지려면 학습할 것들 사이의 연관을 지어주면 좋다. 예들들면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때 연예인과 닮은 사람이라던지, 만났던 장소와 분위기, 그 곳에서 봤던 경치나 분위기 등과 함께 말이다. 알아야할 새 정보와 알고 있던 정보 사이의 새로운 연결고리가 형성되 머리는 쓰면서도, 기억력도 좋아질 것이다.


2. 자기전에 한번 더 학습하라.

한 실험에 따르면 꿈이 우리가 전에 경험하고 배운것에 대해 문제를 다시 기억하는 과정을 반복하도록 만든다고 한다. 자기 전 외운것이 다음날 더욱 기억이 잘 나는 이유이다. 


3. 양 손을 사용하라.

우리의 두 뇌 중 오른쪽 뇌는 신체의 왼쪽 편을, 좌측 뇌는 신체의 오른 편을 담당하고 있다. 양손을 사용한다면 두 뇌를 골고루 발달 시킬 수 있다. 대게는 오른손잡이 생활을 하겠지만, 어색하더라도 왼 손으로 하던 것을 한번 해보자. 머리가 낯설면서도 맑게 느껴질 것이다. 한쪽 뇌만 발달하는 것보다 균형있게 두 뇌 발달이 고루 되면 좋지 않겠는가.

4. 암기할땐 외우기 보단 이해하라.

우리의 뇌는 시시각각 변하는 주변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왔다. 주변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암기하는 것 보다는 이해하는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된다. 당장 코 앞에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무슨 수를 쓰더라도 외우는게 최선일 수 있겠지만, 여유가 있다면 왜 배워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뇌에게 이해시켜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 바보상자(TV)는 짧게본다.

텔레비전을 오랫동안 보다보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많은 양의 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 없이 뇌에 쌓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힘들게 된다. 앞으로라도 TV를 보는 시간을 조금 줄인다면 당장은 힘들고 답답할 수 있겠지만, 머리가 맑아진 것을 느낄것이다.


6. 일상적이기만 한 것보다는 반대되는 변화를 줘라.

뇌는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는 소음처럼 여기고 기억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뇌는 변화와 자극을 좋아한다. 단조롭고 변화가 없는 것은 피곤할 뿐이다. 만약 책을 읽는다면 시집을 읽다가 잡지를 본다던지, 책 여러권을 한번에 본다던지, 게임하다가 갑자기 수학문제를 푼다던지와 같은 행위들이다. 집중이 안될거 같다고? 하지만 무심코 하고나면 기억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될 것이다. 7. 놀땐 확실히 놀러가자.

여행을 가는 것이 가장 뇌를 맑고 새롭게 만드는 방법이기도하다. 특히 유럽 등 이국적인 곳을 간다면 더욱 풍부한 좋은 자극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사람 등 뭐든지 새롭고 이국적이기에 놀땐 확실히 놀러가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8. 못 먹어본 음식을 먹어봐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번도 먹지 못했던 음식을 먹어보자. 새로운 맛이 뇌에게도 새로운 자극이 되어 일상생활에 지친 머리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줄 것이다.


9. 도전하고 배움을 즐겨라.

뇌는 자극을 즐기기 때문에 도전하고 배움을 실천하라. 장난감 조립이든, 언어 공부를 하든 뭐든지 좋다. 도전과 배움으로 끊임없이 뇌에 자극을 주면 뇌는 항상 좋아할 것이다. 10. 능동적인 생활을 하자.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사람을 따라하는 수동적인 자세는 버리는 것이 좋다. 스스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스스로가 정해 능동적으로 생활해보자. 그러면 즐기면서 하는 것이기에 뇌도 좋고 보상도 따를 것이다.